2019 한국여성단체연합 제2차 성평등포럼 <4차 산업혁명?! 차별과 혐오를 답습하는 AI - 젠더관점에서 본 현황과 대안 ->개최 안내드립니다.
최근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인공지능(AI, Artificial Intelligence)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. 그러나이것을 과연 ‘4차 산업 혁명’이라는 눈부신 기술 발전의수혜로만 볼 수 있을지, 질문이 필요한 시점입니다.
인공지능, 알고리즘에 사용되는 데이터가 기존 사회의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담고 있어, 그 활용 결과에서도 이를 답습한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. 또한인간의 형태를 한 휴머노이드(humanoid) 로봇이 등장하면서 ‘섹스로봇’을 비롯한 젠더화되는 로봇에 대한 차별과 폭력 문제 등이 인간의 삶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.
이에 한국여성단체연합은 2019 제2차 성평등포럼 <4차 산업혁명?! 차별과 혐오를 답습하는 AI - 젠더관점에서 본 현황과 대안>을 개최하여 AI 활용에서 발생하는 차별과 혐오 (재)생산의 사례를 살펴보고,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내외의 대안적 법·제도와 법철학적 쟁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.
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.
<2019 제2차 성평등포럼, 4차산업혁명?! 차별과 혐오를 답습하는 AI - 젠더관점에서본 현황과 대안>
▪일시 : 2019년 8월 14일(수) 오후 2-6시
▪장소 : 여성미래센터 지하1층 소통홀(서울시영등포구 국회대로55길 6)
▪신청: 온라인(bit.ly/2차_성평등포럼) 및 전화(02-313-1632)
--